구미시 선산초 5학년 1반, 윤동주 시 낭송회 열어
구미시 선산초 5학년 1반, 윤동주 시 낭송회 열어
  • 김철억 기자
  • 승인 2019.05.08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학 관련 국어수업 단원 재구성해 진행… 학생들 손으로 이뤄져

구미시 선산초등학교(교장 김호진) 5학년 1반은 지난 3월부터 진행해 온 윤동주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윤동주 시 낭송회’를 지난 3일 5, 6교시에 교실에서 열었다. 시 낭송회는 윤동주 시 중 마음에 와 닿는 시를 선택해 친구들 앞에서 시를 낭송하고 시를 고른 이유를 함께 나누는 활동이다.
문학과 관련한 국어 수업 단원을 재구성해 진행한 이번 윤동주 프로젝트는 ‘윤동주에 대해 알기-윤동주 시 읽기-나의 마음에 닿은 윤동주 시 선택하기-윤동주 시화 만들기-윤동주 시 낭송회 열기-윤동주가 돼 시 쓰기-‘윤동주가 된 5학년 1반 별들’의 시집 만들기로 구성됐다. 그중 윤동주 시 낭송회는 학생들이 직접 순서지를 만들기, 시 낭송에 어울리는 곡을 선정하기, 진행할 대본 작성과 사회자 선정까지 모두 학생들의 손으로 이뤄졌다는 면에서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시 낭송회를 참여한 박모군은 “저는 윤동주라는 사람이 누군지도 몰랐어요. 하지만 윤동주 프로젝트를 통해 윤동주의 시를 알게 되고 윤동주가 어떤 삶을 살게됐는지 알게 됐어요. 특히나 윤동주 시 낭송회는 우리가 준비해서 의미 있었고 친구들 앞에서 시를 읽는데 너무 떨렸지만 잘해 내어서 제가 대견해요.”라고 했다.
선산초 김호진 교장은 “경북 교육청에서 시 울림이 있는 학교 교육에 대해 많이 강조하는데 자신의 마음에 와 닿는 시를 친구들과 공유하는 이런 시간들이 참 귀하게 느껴졌다. 이번 시 낭송회의 파급으로 우리 학교 곳곳에 시로 가득한 학교가 됐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고 했다.
김철억 기자 kco770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