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문제발굴단’ 모집
‘도시문제발굴단’ 모집
  • 박종채 기자
  • 승인 2019.04.03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제당 3억원 이내 실증 연구비 지원

대구시는 시민이 직접 도시문제를 발굴하고 솔루션을 찾아가는 리빙랩(Living Lab) 형태의 스마트시티 실증연구를 추진할 ‘도시문제발굴단’을 모집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대구 도시문제발굴단 신청은 10일까지 온라인으로 접수 가능하며 도시문제에 관심이 있는 대구시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리빙랩’은 공공에서 지금까지 해결하지 못했던 일상의 문제를 시민이 주도적이며 기존의 방식이 아닌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풀어내는 일상생활 실험실을 말한다.
대구시는 지난해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실증도시로 선정되어 현재 국토부와 함께 교통, 안전, 도시행정과 관련된 공공 서비스를 연구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서비스 실증을 완료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그중 지자체 과제를 통해 시민 참여를 바탕으로 대구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자유과제를 발굴하고 심사를 통해 선정되면 과제당 3억원 이내의 문제 해결 실증 연구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자유과제는 교통안전, 사회안전, 생활복지, 시민건강, 대기오염, 생활쓰레기 등 시민의 일상 속에서 풀어야 하는 모든 도시문제를 다룬다.
‘도시문제발굴단’은 16일부터 6월까지 주 1회 세미나, 교육과 소모임으로 진행되며 활동에 참가하려면 대구테크노파크로 10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최운백 대구시 혁신성장국장은 “시민이 직접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에 참여한다면 대구는 기술을 넘어, 다른 도시가 갖지 못한 많은 경험을 보유한 도시가 될 것”이라며 “도시문제에 관심이 있는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종채 기자 pjc532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